사업 운영 방향
대상자 선정 관리
- 대상자 선정과 관리 : 기초 지표 자료 작성
- 대상학생선정 및 관리
- 집중지원대상자 선정을 위해 심의 기구 운영
-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가정방문 및 부모면담
- 담임교사의 사업에 대한 이해와 협조가 필수
- 대상 학생 개인별 파일 작성 및 관리
- 담임 및 관련교사와의 협의 체계 마련
- 대상 학생들에 대한 낙인 효과 예방
사업 프로그램 운영
- 교육지원청단위
- 사업 담당자 연수 워크숍 관련 사업 중심으로 운영
- 사업 1차년도에는 지역연계체제 구축에 힘쓴 후 단계적으로 공동사업 범위를 확대 : 지역기반의 융통성발휘
- 교육지원청 공동사업은 기관 간 연계에 의해 장기적 사업으로 구상
- 학교
- 대상 학생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프로그램 개발
- 영역별 균형 있는 프로그램 운영
- 개별학습자 중심 프로그램 지도 작성
- 학교교육과정과의 연계
- 평가를 고려한 프로그램 계획
- 적절한 모니터링 계획
- 과다한 프로그램 계획 지양
- 연계협력강화
- 지자체와의 연계협력
- 학교교육환경개선 및 저소득층학생들을 위한 지원
- 대응투자
- 군산, 천안, 인천(5년간 → 30억 지원)
- 대전동구청 (5년간 → 8억5천 지원)
-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협력(지역 NET-WORK)
- 지역의 다양한 물적ㆍ인적ㆍ정보 교류
- 교육취학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역할을 분담 총체적 지원
- 사례와 사안에 대해 지속적 지원이 가능한 관계망 형성
-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ㆍ운영
- 사업 대상 학교 간 연계 협력 : 효과적인 예산 운영
- 캠프, 문화축제, 자원봉사활동, 동아리활동, 기타
사업 효과
- 학생
- 정서적 안정 및 적극성 향상
- 부적응 및 문제행동 감소ㆍ예방
- 학습태도 개선 및 참여도 개선
- 교사
-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이해증가
- 학교ㆍ교사의 역할 인식 변화
- 다양한 협력체계 구축
- 학부모
- 참여를 통한 자녀교육방법 학습
- 학교ㆍ지역사회에 대한 신뢰 증가
- 사업에 대한 자발적 태도 형성
- 지역사회
- 학교와 지역사회기관 간의 신뢰 형성
-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부정적 인식 개선
사업운영협의회 기능 및 역할
- 사업계획(예산) 심의 및 기관간 연계방안 수립
- 지역단위 주요사업 모델 및 사업 추진 방향 결정
- 지역차원의 교육복지정책 추진 전략 및 관련 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 교육, 문화, 복지수준의 총체적 제고
- 지역주민과 지역단체 및 기초자치단체 등과의 교류 및 홍보 등 기타 지역 교육 복지 발전을 위한 지원 등에 관한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