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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운영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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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운영 방향

대상자 선정 관리

  • 대상자 선정과 관리 : 기초 지표 자료 작성
  • 대상학생선정 및 관리
    • 집중지원대상자 선정을 위해 심의 기구 운영
    •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가정방문 및 부모면담
    • 담임교사의 사업에 대한 이해와 협조가 필수
    • 대상 학생 개인별 파일 작성 및 관리
    • 담임 및 관련교사와의 협의 체계 마련
    • 대상 학생들에 대한 낙인 효과 예방

사업 프로그램 운영

  • 교육지원청단위
    • 사업 담당자 연수 워크숍 관련 사업 중심으로 운영
    • 사업 1차년도에는 지역연계체제 구축에 힘쓴 후 단계적으로 공동사업 범위를 확대 : 지역기반의 융통성발휘
    • 교육지원청 공동사업은 기관 간 연계에 의해 장기적 사업으로 구상
  • 학교
    • 대상 학생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프로그램 개발
    • 영역별 균형 있는 프로그램 운영
    • 개별학습자 중심 프로그램 지도 작성
    • 학교교육과정과의 연계
    • 평가를 고려한 프로그램 계획
    • 적절한 모니터링 계획
    • 과다한 프로그램 계획 지양
  • 연계협력강화
    • 지자체와의 연계협력
      • 학교교육환경개선 및 저소득층학생들을 위한 지원
      • 대응투자
      • 군산, 천안, 인천(5년간 → 30억 지원)
      • 대전동구청 (5년간 → 8억5천 지원)
    •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협력(지역 NET-WORK)
      • 지역의 다양한 물적ㆍ인적ㆍ정보 교류
      • 교육취학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역할을 분담 총체적 지원
      • 사례와 사안에 대해 지속적 지원이 가능한 관계망 형성
      •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ㆍ운영
    • 사업 대상 학교 간 연계 협력 : 효과적인 예산 운영
      • 캠프, 문화축제, 자원봉사활동, 동아리활동, 기타

사업 효과

  • 학생
    • 정서적 안정 및 적극성 향상
    • 부적응 및 문제행동 감소ㆍ예방
    • 학습태도 개선 및 참여도 개선
  • 교사
    •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이해증가
    • 학교ㆍ교사의 역할 인식 변화
    • 다양한 협력체계 구축
  • 학부모
    • 참여를 통한 자녀교육방법 학습
    • 학교ㆍ지역사회에 대한 신뢰 증가
    • 사업에 대한 자발적 태도 형성
  • 지역사회
    • 학교와 지역사회기관 간의 신뢰 형성
    •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부정적 인식 개선

사업운영협의회 기능 및 역할

  • 사업계획(예산) 심의 및 기관간 연계방안 수립
  • 지역단위 주요사업 모델 및 사업 추진 방향 결정
  • 지역차원의 교육복지정책 추진 전략 및 관련 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 교육, 문화, 복지수준의 총체적 제고
    • 지역주민과 지역단체 및 기초자치단체 등과의 교류 및 홍보 등 기타 지역 교육 복지 발전을 위한 지원 등에 관한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