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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운영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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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사업운영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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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운영 방향
대상자 선정 관리
대상자 선정과 관리 : 기초 지표 자료 작성
대상학생선정 및 관리
집중지원대상자 선정을 위해 심의 기구 운영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가정방문 및 부모면담
담임교사의 사업에 대한 이해와 협조가 필수
대상 학생 개인별 파일 작성 및 관리
담임 및 관련교사와의 협의 체계 마련
대상 학생들에 대한 낙인 효과 예방
사업 프로그램 운영
교육지원청단위
사업 담당자 연수 워크숍 관련 사업 중심으로 운영
사업 1차년도에는 지역연계체제 구축에 힘쓴 후 단계적으로 공동사업 범위를 확대 : 지역기반의 융통성발휘
교육지원청 공동사업은 기관 간 연계에 의해 장기적 사업으로 구상
학교
대상 학생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프로그램 개발
영역별 균형 있는 프로그램 운영
개별학습자 중심 프로그램 지도 작성
학교교육과정과의 연계
평가를 고려한 프로그램 계획
적절한 모니터링 계획
과다한 프로그램 계획 지양
연계협력강화
지자체와의 연계협력
학교교육환경개선 및 저소득층학생들을 위한 지원
대응투자
군산, 천안, 인천(5년간 → 30억 지원)
대전동구청 (5년간 → 8억5천 지원)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협력(지역 NET-WORK)
지역의 다양한 물적ㆍ인적ㆍ정보 교류
교육취학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역할을 분담 총체적 지원
사례와 사안에 대해 지속적 지원이 가능한 관계망 형성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ㆍ운영
사업 대상 학교 간 연계 협력 : 효과적인 예산 운영
캠프, 문화축제, 자원봉사활동, 동아리활동, 기타
사업 효과
학생
정서적 안정 및 적극성 향상
부적응 및 문제행동 감소ㆍ예방
학습태도 개선 및 참여도 개선
교사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이해증가
학교ㆍ교사의 역할 인식 변화
다양한 협력체계 구축
학부모
참여를 통한 자녀교육방법 학습
학교ㆍ지역사회에 대한 신뢰 증가
사업에 대한 자발적 태도 형성
지역사회
학교와 지역사회기관 간의 신뢰 형성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의 부정적 인식 개선
사업운영협의회 기능 및 역할
사업계획(예산) 심의 및 기관간 연계방안 수립
지역단위 주요사업 모델 및 사업 추진 방향 결정
지역차원의 교육복지정책 추진 전략 및 관련 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교육, 문화, 복지수준의 총체적 제고
지역주민과 지역단체 및 기초자치단체 등과의 교류 및 홍보 등 기타 지역 교육 복지 발전을 위한 지원 등에 관한 사항